엄마와 아기가 행복한 육아❤

출산준비물 리스트로 출산용품 완벽 준비(엑셀, PDF첨부)

- Advertisement -

보통은 임신 후기부터 출산준비물을 하나씩 체크하고 아기용품을 준비하게 됩니다. 하지만 임산부가 움직이고 활동하기 좋은 중기부터 용품을 준비하고, 중고거래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출산용품을 알뜰하고 합리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정리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물론 집의 크기, 환경, 첫째 아기가 있는지 등에 따라 필요 없는 물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출산용품을 남의 리스트에서 찾기란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글에서는 최대한 많은 용품을 나열하여 이런 용품들이 있음을 알려드리고 스스로 필요한 제품인지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출산용품은 사실 욕심부리며 준비하려면 끝도 없지만 아끼고자 한다면 아무것도 필요 없기 때문에 그 중간을 본인이 잘 찾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 위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에 있는 리스트는 엑셀 파일과 PDF 파일로 만들어 글 가장 하단에 공유되어 있으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출산준비물 리스트

수유용품출산용품리스트 수유용품

수유용품은 모유 수유, 분유 수유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첫아기를 임신한 경우 낳아보지 않았기 때문에 모유 수유가 얼마나 가능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아예 모유가 조금도 나오지 않는 산모도 있으므로 처음부터 많이 구입하는 것보다 최소한의 양을 구입하고 추가로 하나씩 준비해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젖병, 젖꼭지, 분유

모유 수유를 하더라도 최소 2개 정도는 있어야 유축을 합니다. 또한 조리원에서 보충하는 분유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입실 시 사서 신생아실에 보내기도 합니다.

> 젖병에서 환경호르몬과 미세플라스틱이? 소재에 따른 세척과 교체시기

젖병세척 솔, 젖병 집게

세척 솔은 필수로 구입하고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에 젖병을 삶으면 일반 집게로 젖병을 잡으면 스크레치가 생겨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전용 집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 소독기, 건조대, 보관함

젖병소독기를 건조대나 보관함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나 분유 수유 또는 혼합수유로 젖병 개수가 많다면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냄비로 직접 삶아서 사용하거나, 식기세척기의 젖병세척 기능을 사용한다면 젖병소독기는 없어도 됩니다.

노리개 젖꼭지(쪽쪽이)

영아 산통, 수유텀 등 아기가 힘들어할 때 또는 잘 때 등 빠는 욕구를 충족시켜 마음의 안정을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아기에 따라(특히 모유 수유 아기) 거부하기도 합니다.

모유저장팩, 분유보관팩 및 케이스, 보온병, 보틀워머

모유저장팩은 유축한 모유를 냉동할 때 사용하며 분유보관팩, 케이스는 분유 수유 또는 혼합수유 아기가 외출 시 한 번 탈 만큼 덜어 보관할 때 사용합니다.

외부에서 분유를 탈 때는 소독된 물을 보온병에 담아 가지고 다니는 것이 편리하며 유축한 모유를 데워서 줄때는 매번 중탕을 하기 어려우므로 보틀워머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유두보호기, 수유패드

모유 수유의 경우 아기가 더 잘 물고 엄마의 유두 손상을 보호합니다. 산모의 유두 상태에 따라 필요 없기도 합니다. 흐르는 모유를 흡수하는 패드인 수유패드는 수유브라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하루 1~2세트 이상 교체하되 산모의 젖량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유쿠션, 수유시트, 수유등

엄마의 행복한 수유를 위해 필요한 용품으로 산모의 허리와 팔을 보호하기 위한 수유쿠션과, 수유시트 그리고 새벽 수유를 위한 수유등이 필요합니다. 수유쿠션은 대부분 사용하는데 수유시트는 호불호가 갈리고 수유등은 대체할 제품이 있다면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유촉진차

모유촉진차가 모유를 얼마나 잘 나오게 하는지에 대하여는 의견이 분분하고 산모마다 효과가 다르지만 수분을 공급해주고 심리적인 안정을 도모하므로 먹어주면 좋습니다.

아기 피부용품출산용품리스트 아기피부용품

바스앤샴푸(탑투토워시), 비누

갓 태어난 신생아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름에 태어난 아기들은 한 달 후부터 접히는 부위에 아주 소량 사용하여 씻기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는 머리를 감기는 용도로 사용하게 되지만 피부는 가급적 물로만 씻기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기가 응가를 하였을 때는 될 수 있으면 물티슈는 사용하지 않고 물로 깨끗하게 씻깁니다. 다만 엉덩이의 경우 청결을 위해 비누를 소량 사용해도 좋습니다.

로션, 크림, 수딩젤, 오일

- Advertisement -

아기의 피부 보습을 위한 제품으로 계절에 따라 수딩젤, 로션, 크림 등을 알맞게 사용합니다. 너무 건조하거나 베이비마사지를 할때는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저귀 발진 크림(파우더)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키기 위해 파우더를 발라주거나 꾸덕한 기저귀 크림을 발라 엉덩이를 소, 대변으로부터 짓무르지 않게 보호해줍니다.

침독크림

침을 많이 흘리는 아기의 경우 침독이 오기 쉬우므로 입 주변에 발라주면 침독과 같은 접촉성 피부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먹기 전에 발라주는 것이 예방 차원에서 좋습니다.

아기 목욕, 위생용품출산용품리스트 아기목욕용품

체온계, 온습도계, 탕온계

체온계는 아기의 체온을 재기 위해 필수로 필요합니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괜찮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온습도계는 다른 제품을 두어 개 정도 구입하여 방과 거실에 각각 배치 또는 방에 2개 배치하여 비교하는 것도 좋습니다. 신생아에게 온습도는 중요하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 엄마에게는 아기 목욕물 맞추기도 어렵습니다. 너무 뜨거운 것이 아닌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는 탕온계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아기의 피부를 자극합니다.

손톱 가위, 신생아 면봉, 핀셋

아기의 손톱을 다듬어주기 위해 손톱 가위나 아기용 손톱깎이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이 쓰는 작은 손톱깎이를 이용해도 괜찮습니다.

면봉은 필수는 아니나 한 팩 정도 있으면 편리하게 쓸 수 있습니다. 신생아용 면봉은 크기가 작고 오일이 발라져 있거나 점착이 잘되므로 아기의 귀지나 코 등을 제거하기 용이합니다. 핀셋도 마찬가지입니다.

아기욕조, 스펀지

신생아 때는 작은 세숫대야 두 개를 사용하여 헹굼 물과 목욕물로 맞춰놓고 사용할 수 있으나 아기가 조금 더 크면 욕조를 사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미리 구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초반에 너무 작은 것을 구입하면 나중에 사용이 어렵습니다.

목욕 시 아기의 피부를 닦아주는 제품으로 부드러운 스펀지가 있습니다. 뱀부 재질의 가제 수건으로도 충분합니다.

아기비데, 수전, 샤워 필터

아기가 응가를 하고 나면 기저귀를 벗긴 후 물로 닦아주게 됩니다. 세면대에서 매번 아기를 들고 닦는 것은 출산하지 얼마 되지 않은 산모에게는 너무 고된 일입니다.

아기비데와 수전 둘 중 하나만 이용하는 사람이 있고 둘 다 사용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품은 사용하기 나름으로 필자는 비데를 아기 17개월인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샤워 필터의 경우 선택입니다. 기존에 사용해봤는데 녹물이 별로 나오지 않는다고 하면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구강청결티슈, 손가락 칫솔

아직 이가 나지 않았으므로 구강 티슈 및 깨끗하게 삶은 가제 수건으로 입안을 헹구어주는 정도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바스타월, 물티슈

신생아 때는 보통 천 기저귀를 대신해서 사용하거나 속싸개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확실히 큰 바스타월이 있으면 아기 목욕 후 아기 체온을 유지시켜주기에 좋습니다.

천기저귀의 경우 얇아서 충분히 물을 흡수 못 하는 경우가 있고 속싸개는 조금 크기 시작하면 작아지므로 바스타올을 구입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비치타월을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콧물흡입기

저렴한 코끼리뻥코 종류부터 전자동 흡입기까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신생아는 강하게 흡입하면 점막에 손상이 올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사용해야 하며 어느 정도 개월 수가 지나면 코뻥을 할 때마다 격렬하게 거부하게 되는데 그런 경우 전자동 흡입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기 세제류출산용품리스트 아기세제류

젖병 세정제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깨끗하게만 헹궈주면 큰 문제 없습니다.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방세제가 ‘1종 주방세제’라면 젖병도 세척할 수 있습니다.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세탁비누, 세탁망

세탁을 분리해서 하면 없어도 괜찮으나 아무래도 세제 성분 때문에 신생아때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의 경우 섬유유연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손빨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겨 아기용 세탁비누도 같이 있으면 좋습니다. 세탁망도 사용할 일이 있습니다. 보통 집에 있지만 무형광 세탁망으로 다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 Advertisement -

위 3종 세트는 이미 집에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다목적으로 사용되며 과탄산소다는 일종의 표백제로 아기가 토한 옷이나 가제 수건을 삶을 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물에 풀어 하루 정도 담가놓으면 웬만한 얼룩은 다 사라집니다. 구연산은 분유 포트를 씻하거나 장난감을 소독할 때 사용합니다.

욕조클리너, 제균스프레이, 손소독제

욕조는 클리너를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깨끗하게 닦아서 물기 없이 건조시켜 보관하면 괜찮습니다. 제균 스프레이 또한 엄마의 선택입니다. 다만 손 소독제는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저귀출산용품리스트 기저귀

일회용 기저귀

신생아용 기저귀는 많이 사지 않습니다. 선물로 들어오기도 하고 샘플로 들어옵니다. 또한 조리원에서 2주간 지낸다면 집에서 사용할 시기에는 아기는 이미 3주입니다.

아기의 성장과 출산 시 몸무게는 차이가 있으므로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따라서 조금만 구입하고 다시 추가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기저귀, 기저귀 커버

천기저귀를 사용할 생각이라면 구입해 놓습니다. 신생아의 목욕 수건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입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저귀갈이대

높은 곳에서 아기의 기저귀를 갈 수 있다면 굳이 필요 없습니다. 다만 아기 침대에서 기저귀 가는 것이 어렵거나 범퍼 침대를 사용하여 앉았다 일어났다 반복해야 하는 경우 구입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뼈가 약해진 산모가 아기를 들고 하루에 10회 넘게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것은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중고라도 구입하길 추천합니다. 높이만 있으면 되므로 쿠션만 구입해서 식탁 위에서 교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참고하는 글 : 엄마의 손목을 지키는 기저귀 갈이대 추천 TOP 4

기저귀쓰레기통

없어도 그만이지만 있으면 좋다는 건 경험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저귀 쓰레기통을 들인건 아기 15개월쯤인데 진작 살걸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필요 없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으니 본인의 성향에 따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파리가 들어올 수 있는 저층에 거주하면서 개방형 쓰레기통을 사용한다면 아기 기저귀로 인해 구더기가 생기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기저귀보관함

신생아때는 하루에 10회 이상 기저귀를 교체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꺼내쓸 수 있는 보관함이 있으면 편리합니다. 따로 구매할 필요는 없고 트롤리 하나를 구입해서 기저귀, 가제수건, 물티슈 등을 보관하면 됩니다.


외출용품

출산용품리스트 외출용품

카시트, 후방거울, 목보호 쿠션

아기와 이동할 때 자동차를 이용한다면 카시트는 필수입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카시트가 없는 경우 아기의 퇴원 자체를 허가하지 않습니다.

가까운 거리든 먼 거리든 카시트 자체가 없으면 아기는 자동차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아기를 안고 차량을 이용하면 유사시 아기가 쿠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초반에는 바구니카시트를 사용하다가 아기의 성장에 따라 장착된 카시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최소 생후 15개월, 가능한 더 길게 뒤보기를 해야하므로 후방거울이 있다면 운전자가 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을 못가누는 시기에는 아기의 머리가 많이 흔들릴 수 있으므로 목 보호쿠션을 넣어 머리를 고정시켜주면 좋습니다.

유모차, 유모차패드, 유모차커버

유모차는 디럭스, 절충형, 휴대용이 있는데 디럭스의 경우 넓은 아파트 단지가 아니라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무게 자체도 무겁고 분리해서 차량에 넣는 것도 버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디럭스를 구입하든 절충형을 구입하든 결국은 돌 이후 휴대용으로 넘어가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신생아의 안락함을 위한 유모차 패드 또는 여름을 위한 매쉬재질로 된 패드 등을 사용하며 바람이 쌀쌀해지는 계절에는 커버를 씌워 아기를 찬 바람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아기띠, 힙시트, 아기띠치발기, 워머

아기띠는 신생아용으로 나와있는 것이 있어 가급적이면 아기의 고관절 건강을 위해 신생아 시기와 그 이후를 나누어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힙시트의 경우 6개월 이후 아기의 허리에 어느정도 힘이 붙었을 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기가 구강기에 들어가게 되면 아기띠의 어깨 부분을 빨려고 합니다. 그때 사용할 수 있는게 아기띠 치발기입니다. 또한 계절에 따라 아기띠워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추천하는 글 :
아기띠 종류별 비교 추천, 고민 해결!
아기띠워머 종류별로 다 모여라! 추천정보

 

쪽쪽이 케이스, 클립

외출시 담아서 이동할 수 있는 노리개 케이스와 떨어뜨리지 않기 위한 클립이 있으면 좋습니다. 아기가 끊임 없이 공갈젖꼭지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클립이 필요합니다.

아기 놀이용품

출산용품리스트 놀이용품스윙 및 바운서

바운서는 신생아때는 사용이 어렵고, 조금 지나고 나서는 잠깐 잠깐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바운서가 있고 요즘에는 자동으로 움직여주는 제품도 있습니다. 스윙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흔들어주면 아기의 전정기관을 자극해서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아기 초점책, 모빌, 아기체육관

아주 초기에는 초점책을 보다가 조금 지나면 모빌 그리고 아기체육관을 가지고 놀게 됩니다. 누워서 하는일이라고는 모빌을 보는 일 밖에 없으므로 아기의 단조로운 일상에 조금의 재미를 주기위해 모빌을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팔을 뻗어 무언가를 잡을 시기가 되었다면 아기체육관도 좋습니다.

딸랑이, 치발기, 애착인형

손에 무언가를 쥐기 시작할 때, 구강기에 돌입했을 때 등 아기의 발육에 따라 엄마가 알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아기 침구류

출산용품리스트 아기침구류

아기침대(원목침대, 범퍼침대), 범퍼가드, 이불세트

아기침대를 하나쯤은 구입하게 되는데 범퍼를 사용할지 원목을 사용할지는 엄마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고르면 됩니다. 다만 범퍼침대를 구입하면 기저귀 갈이대는 구입하여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은 초기에는 덮지만 뒤집기 시작하면 덮지 못하게 됩니다. 그 후로 한동안은 계속 이불을 덮지 않고 구르면서 자기 때문에 비싼 신생아용 침구세트는 필요 없답니다.

※ 참고하는 글 : 아기침대 비교 추천, 원목부터 범퍼까지!

역류방지쿠션, 아기베개

역류방지쿠션을 유용하게 사용하였다는 사람이 있으므로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는 위가 닫혀있지 않기 때문에 기울이면 바로 역류합니다. 누워있는 아기를 일으킬 때도 부드럽게 살살 하지 않으면 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 베개는 짱구베개, 좁쌀베개 등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좁쌀베개는 자주 건조시켜주는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겉싸개, 속싸개, 블링킷, 방수요

겨울아기는 예방접종 등 외출시 겉싸개가 필요합니다.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속싸개는 아기의 모로반사를 막기 위해 필요합니다. 요새는 스와들 같은 제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블링킷은 속싸개로 대신할 수 있으므로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방수요의 경우 낮은 확률로 목욕 후 기저귀를 입히기 전에 소변을 보기 때문에 필자는 항상 목욕 후 옷을 입히기 전 이불 위에 깔아놓았습니다.

포대기

아기를 봐주러 오시는 친정엄마, 시어머니를 위한 제품입니다.

아기옷

출산용품리스트 아기옷배냇저고리, 내의, 손발싸개, 양말

아기가 집에서 입고 생활할 옷입니다. 배냇저고리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2~3개 이상 구입하지 말고 내복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는 옷이 선물로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발싸개는 초기에 사용하다 나중에는 양말만 신기게 됩니다.

우주복, 바디슈트

아기들의 외출복입니다. 기저귀를 갈아입히기 쉽게 아래 똑딱이 단추가 있는 바디슈트가 있고 전체적으로 입히는 우주복이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구입하면 되지만 어차피 아기는 금방 크기 때문에 1계절 (봄,가을의 경우 2계절)이상 입히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구입하면 됩니다.

80을 구입하면 한계절 더 입힐 수 있지만 너무 커서 이쁘지가 않고 70~75를 구입하면 금새 작아진답니다.

신생아 모자, 턱받이, 가제수건(손수건)

신생아 모자는 아기가 추워하거나 딸꾹질 할 때 씌우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한 두개는 있는 것이 좋습니다. 턱받이는 아기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필자의 경우 아기가 침을 거의 흘리지 않아 턱받이는 한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기가 침을 많이 흘리므로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가제수건은 30~50개 정도 구입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베이비장, 옷걸이

초반에는 트롤리에 아기옷, 양말 등을 다 넣었는데 아기가 조금씩 크고 옷이 늘어나고 나니 감당이 안되서 장농 한쪽을 비웠습니다.

장농을 비울 여유가 안된다면 베이비장을 구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전용 옷장이 있다면 전용 옷걸이도 구입해둡니다.

가전, 가구

출산용품리스트 가전가구

아기세탁기, 건조기

세탁기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분리 세탁한다면 굳이 없어도 됩니다. 많이 쓰는 트윈워시를 사용한다면 아래 통돌이를 아기용으로 사용합니다. 건조기도 필수는 아니지만 힘든 시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공기청정기, 매트리스 살균기, 전해수기살균제

공기청정기는 없다면 구입을 추천합니다. 매트리스 살균기는 없어도 됩니다. 정 찜찜하면 업체에 한번 맡겨서 관리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전해수기살균제도 필수는 아니므로 취향에 따라 구입하시면 됩니다.

식기세척기, 가습기

식기세척기는 젖병 소독이 있는 모델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냄비에 직접 삶을 수 있지만 매번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식기세척기 삶기 기능을 이용하여 젖병을 소독합니다.

젖병소독기가 있다면 굳이 없어도 됩니다만 대부분 젖병소독기를 사용하면서도 주 1~2회는 냄비로 젖병을 삶습니다.

아기에게 온습도는 중요하기 때문에 가습기는 필수이며 아기 방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집에 건조하다면 물을 한번 끓이는 것도 좋습니다.

트롤리, 분유제조기, 물티슈워머, 윈드바이저

트롤리가 하나 있으면 아기 제품을 넣으면서 끌고 다닐 수 있어 편리합니다. 분유제조기는 가격대가 비싼 것이 흠이지만 간편하게 분유를 탈 수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물티슈가 차가워 아기가 깜짝깜짝 놀란다면 물티슈워머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여름 아기의 경우 에어컨 바람을 맞는 것이 우려된다면 윈드바이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범보의자

당장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100일 전후로 사용하기 시작하며 특히 백일상을 차려놓고 사진을 찍는 용도로 처음 사용하게 됩니다.


산모용품

출산용품리스트 산모용품

수유복, 수유브라

보통 임신 중에 임부복을 구입할 때 겸용으로 입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구입하는 것은 추천하나 모유수유를 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조금 미뤄두는 것도 좋습니다. 수유브라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참고하는 글 : 임산부 속옷 구입 팁과 사이즈 추천정보

산모방석, 좌욕기, 산전후 복대

자연분만을 했을 경우 필요합니다. 또는 제왕절개를 하였지만 복압, 변비 등으로 치질을 앓는 경우에도 필요합니다. 그외 회음부 스프레이 제품도 있습니다.

산후 복대는 제왕절개를 한 후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은 병원에서 지급해줍니다.

손목보호대, 튼살크림, 수면양말

손목, 발목, 허리, 무릎 할 것 없이 아픈 곳은 보호대를 착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아기를 안고 내리는 일이 많아 손목은 있으면 좋습니다.

튼살 크림이나 오일은 출산 후에도 당분간 꾸준히 바르는 것이 좋으므로 거의 다 사용했다면 다시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오로패드

출산 후 피를 많이 쏟기 때문에 철분제 등 영양제를 복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수유를 해야하므로 산부인과 의사 및 소아과 의사와 상의 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로패드는 산모패드용으로 병원에서 한팩정도 지급됩니다. 그 외에는 오버나이트를 사용하면 되는데 입는 오버나이트 등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제왕절개의 경우는 상처로 인해 입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상비약

출산용품리스트 상비약

비판텐, 리도맥스

비판텐은 아기의 기저귀 발진 및 각종 피부 트러블에 사용이 가능하며, 유두 균열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수유 후에 바르고 수유 직전에 닦아내면 됩니다.

리도맥스는 약한 스테로이드제로 심한 기저귀 발진 및 트러블에 얇게 발라주면 금방 가라앉습니다.

배꼽소독솜, 해열제

제대탈락이 된 후에는 배꼽을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열제는 상비해 놓지만 신생아 및 100일 전의 아기에게는 사용하지 말고 바로 소아과로 가도록 해야합니다. 그 이후에도 소아과 의사의 지시에 맞게 복용하도록 합니다.

흉터치료제, 방수테이프

제왕절개 산모에게 필요한 제품입니다. 수술 후 초기에 샤워를 하기 위해서는 흉터에 방수테이프를 붙여야합니다. 흉터치료제는 꾸준히 발라야합니다.

※ 참고하는 글:
아기 해열제 종류부터 교차복용까지 완벽 정리!
아기 연고 상황에 따른 종류별 사용법

기타 제품

출산용품리스트 기타

육아관련서적

똑게육아, 삐뽀삐뽀119, 엄마 나는 자라고 있어요 등 육아서적을 몇 권 구입해 읽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는 기질에 따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책처럼 육아가 되지는 않지만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기 지퍼팩, 콘센트덮개, 모서리커버 등

아기 향균 지퍼백은 초기 다양하게 사용할 일이 있으므로 구입하는 것이 좋고 그 외 콘센트 덮개나 모서리 커버 등은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하고 준비해도 충분합니다.

아기 유산균, 비타민 D

분유 수유 보다 모유 수유인 경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는 모유에 들어있지 않아 아기에게 하루 400IU를 복용하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산균 또한 아기의 배앓이와 영아 산통을 완화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아기의  장건강을 위해 복용시킵니다.

※ 참고하는 글 : 신생아부터 아기유산균 추천과 복용시기, 방법 및 효과

출산용품 준비 리스트 파일 공유

출산용품리스트 비용예산

초보 엄마들을 위해 출산준비물 리스트를 파일로 만들어 공유하고 있습니다. 총 5페이지이며 자유롭게 배포 및 사용은 가능하나 출처는 반드시 명시하여주시고 수정은 금지입니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 댓글이나 문의하기를 통해 알려주시면 필요한 부분을 수정한 후에 재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엑셀(xls) 버전 다운로드

엑셀을 이용해서 직접 항목을 추가하고 계산하고 싶으신 분들은 엑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소계, 합계 등에 수식이 걸려있어 가격 등 작성만 하면 자동으로 총 예산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글꼴 폰트를 누구나 쓸 수 있는 맑은 고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PDF 버전 다운로드

엑셀이 설치되어있지 않거나 휴대폰으로 확인하실 분들 또는 PC로 출력하여 수기로 체크하면서 사용하실 분들은 PDF버전을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출산용품은 남들 따라 준비하면 끝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어떻게든 아껴보겠다고 집에 있는 물품으로 대체하여 사용하면 출산 후 힘든 기간이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 육아용품의 도움을 받되 합리적으로 구입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중고제품이나 저렴한 핫딜 제품을 미리 구입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첨부된 출산준비물 리스트에서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쭉 살펴보고 필요한 부분을 체크하여 적절한 소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참고하는 글 :
출산가방 리스트 공유! 분만 방법과 조리원에 따라 달라져요.
체중에 따라 변하는 신생아 수유량, 수유텀 계산하기
임신 중 적정한 체중 증가와 임신 중독증과의 관련성
- Advertisement -

본 사이트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마케팅과 광고 수익으로 서버 비용을 충당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인기있는 글

최근에 작성된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