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아기가 행복한 육아❤

임신 2개월, 병원을 정하고 출산예정일을 계산해요.

- Advertisement -

임신 2개월이 되었습니다. 임신 후 엄마의 몸은 태아를 보호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으로 변하게 됩니다. 타 생명체인 태아를 공격하지 않기 위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정의 변화가 생깁니다.

이 시기의 임산부는 많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수면도 충분하게 취해야 하고 물도 많이 마시면 좋습니다. 몸에는 티가 나지 않지만 많이 힘든 시기일 수 있으므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수별 내용 체크

임신 4주

이때부터 초음파에서 약 3~4mm 정도의 아기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초음파로 확인을 하려면 임신 5주는 되어야 하므로 이 시기에는 초음파 상에서 확인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태아는 신경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신경관이라는 곳이 생겨납니다. 신경관결손은 엽산을 먹으면 예방할 수 있다는 내용은 전 글에서 앞서 많이 말씀드렸습니다.

태아의 크기는 대략적으로 0.3mm~1mm 정도 됩니다. 수정란은 수정된 후부터 착상된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세포 분열을 일으킵니다.

아직은 머리와 몸이 구분되지 않고 세포로써 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으로 나누어지기만 했답니다. 이 시기부터는 엄마와 아기가 연결되어 피가 통합니다.

지금부터 임신 8주까지가 엄마가 복용하는 약에 태아가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시기이므로 항상 주의합니다.

임신 5주

아기의 뇌와 척수가 형성되는 이 시기는 드디어 초음파를 통해 태아를 몸과 머리로 구분할 수 있게 된답니다. 보통은 이 시기에 입덧을 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심장이 만들어지지 않았으나 두 개의 혈관이 심관을 만들어 심장 역할을 하면서 혈액을 뿜어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아주 빠르면 아기의 심장소리를 들을 수 있기도 합니다.

임신 6주

아기는 임신 5주에 있던 심관이 융합되어 심장이 비로소 생겼습니다. 제대로 모양을 갖추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엄마의 몸에도 변화가 지속됩니다. 온몸이 나른하고 한 것도 없는데 피곤함이 밀려옵니다. 감기 기운이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그저 눕고 싶어집니다.

마음은 불안정해 모든 것에 예민하게 되고 남편에게도 짜증을 많이 부리게 됩니다. 별거 아닌 소리를 들었는데도 눈물이 날 것만 같은 시기입니다.

임신 7주

아기의 심장은 6주 때보다 완전해졌습니다. 이때 심장소리 못 듣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겁니다. 정말 작지만 위와 같은 내부 장기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엄마의 입덧은 점점 심해집니다. 만약 계류유산이 된다면 이 시기에 알아차릴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유산은 8주 이전에 이뤄지므로 이 시기까지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2개월 증상

  • 냄새에 예민해지며 입덧을 시작합니다.
  • 가슴이 커집니다.
  • 빈뇨감이 생깁니다.
  • 피곤하고 졸립니다.
  • 정서적으로 예민하고 불안정해집니다.
  • 빈혈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생리 예정일이 생리 없이 그냥 지나가게 되고, 메슥거림과 같은 입덧 증세가 나타납니다. 보통 드라마에서 ‘우웩’하면서 입덧을 통해 임신을 알게 되는 시기가 이 시기입니다.

괜히 입맛이 이상해지고 안 먹던 음식을 먹거나 잘 먹던 음식이 싫어지기도 합니다. 가슴이 커져서 빵빵해지는 느낌이 생기고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눌러 소변이 자주 마려워집니다.

나른하고 졸린 느낌은 계속해서 받고 몸은 피곤하고 호르몬이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신경은 예민하고 불안해집니다. 자궁의 크기는 원래 크기인 달걀 크기에서 1.5배 정도 커졌습니다.

※ 참고하는 글 :
내 몸이 알려주는 임신 초기 증상(극초기 부터 말기까지)
입덧이 너무 심해요, 원인은 무엇이고 언제까지 하는 걸까요?

7주 태아 크기
7주 정도 태아의 크기

아기는?

우리 아기는 아기집 안의 난황으로부터 영양을 꾸준히 공급받으면서 이목구비가 발달하기 시작하여 손, 발, 눈 등이 생깁니다. 머리와 몸통도 육안으로 구분이 됩니다. 무게는 약 4g 정도 나가며 2개월 말인 7주 6일쯤에는 2~3cm 정도의 크기로 자라있습니다.

이 시기의 주의사항

- Advertisement -

임신을 빨리 확인해서 산부인과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에 갈 때는 작성 한 기초체온 그래프나 생리 예정일 등의 내용을 산부인과 의사에게 보여주면 진찰이 쉽게 이루어집니다.

유산의 확률이 가장 많고 입덧이 심한 시기이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힘든 일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술, 담배는 안되고 간접흡연도 피하도록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며 공복에 오래 서있는 자세를 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내용

병원 정하기

자신에게 맞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한 병원에 가면 기다리는 경우가 많지만 체계화된 진료를 받을 수 있고 집 근처에 있는 병원을 가면 가깝지만 출산 경험이 별로 없어 불안할 수 있습니다.

  • 종합병원 : 산부인과 외의 진료과목이 있어 지병이 있거나 고위험 임산부가 전문의와 상담하면서 출산을 할 수 있습니다. 분만 시에 위급사항이 생겨도 대처가 빠르지만 진료시간이 짧고 진료비가 비싸며 다른 과의 감염성이 있는 환자랑 접촉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 전문 산부인과 : 출산 관련하여 병원과 연계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많고 임산부를 위한 강좌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병원보다는 혼잡하고 유명한 곳은 대기시간이 길어 세심한 진료를 받기 어렵습니다. 산부인과 외의 진료는 받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개인병원 : 대기 시간이 짧고 의사와 오랜 시간 면담이 가능하며 보통 집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 이동에 용이합니다. 출산 경험이 많이 없는 병원일 경우 위급 시 대응이 미흡할 수 있고 서비스나 시설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조산원 : 집에서 아기를 낳는 마음으로 편안하게 출산할 수 있어 산모와 태아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주며 병원보다 비용이 저렴하며 임산부의 의견을 많이 존중하고 반영하여 줍니다. 하지만 진료를 하지 않으므로 진료는 산부인과에서 따로 받아야 합니다. 의료 행위가 불가능하여 위급 시 연계된 병원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집 근처에서 진료를 받다가 출산이 임박해오기 전에 의료기록을 가지고 원하는 병원으로 전원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조산원의 경우 병원의 부설시설이 아니라면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개인 조산원에서 아기를 낳다가 출혈 등 문제가 생길 경우 빠르게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유수유에 관련해서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병원은 아기가 모유수유를 할 수 있게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조성해 주는 곳이 있는가 하면 너무 모유수유를 강조해서 산모를 지치게 하는 곳도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 조리원 등은 미리 방문하여 상담받아 볼 수 있으므로 한번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 방문

임신 테스트기를 통해 임신을 확인하고 산부인과에 가게 되면 대부분 질초음파검사를 하게 되므로 꽉 끼는 옷보다는 입고 벗기 편한 하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초체온표라든지 마지막 생리 시작일, 생리 주기, 건강 상태 등을 담당 의사에게 전달하여 초진 시 정확한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출산 예정일 계산하기

이 시기에는 아기가 언제쯤 태어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정일에 아기가 태어나는 경우는 10%도 안된다는 것을 보면 참고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산 예정일 계 산방법은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LMP)로부터 280일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280일은 7일X40주를 말합니다. 또한 우리의 평균 생리주기인 28일X10주이기도 하지요.

따라서 10%도 안되는 이 확률은 생리주기가 28일로 정확한 사람에게는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28일이 아닌 사람보다 조금 올라갈 수 있습니다.

간단한 계산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 월 계산하기 : 마지막 생리가 있었던 월 – 3월(1~3월의 경우 +9)
  • 일 계산하기 : 마지막 생리가 시작한 일 + 7일

이를테면 9월 17일이 마지막 생리 시작일이었다면 6월 24일이 출산 예정일입니다. 임신 주수를 마지막 생리일부터 계산하는 이유는 부부관계가 있었던 날에 수정이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자는 3일에서 길게는 7일까지도 살 수 있다는 연구가 있고, 난자 또한 24시간 정도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관계 후로 며칠 뒤에 수정이 될 수도 있으므로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계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4주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수정된 건 2주밖에 되지 않았으므로 임신 1주와 2주는 임신 중이 아닌 아이러니함이 있기도 합니다.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마지막 생리일을 체크하지 않아 기억하지 못한다면 초음파 검사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너무 작기도 하고 태아의 차이가 별로 없으므로 8주 이상 되었을 때 초음파 검사를 시도하여 CRL을 확인하면 분만예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하는 글 : 임신 중 아기 초음파 사진 보는 방법과 유해성

마치며

이 시기는 유산이 많이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대부분의 유산은 8주 이전에 일어납니다. 또한 입덧도 심해지는 시기여서 임신 2개월에는 안정과 휴식을 많이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Advertisement -

휴식을 취할 때는 몸 중에서 특히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시키고 양말을 신는 등 보온에 유의합니다. 되도록 찬물이나 음료수는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병원을 정했다 하더라도 언제든 병원을 바꿀 수 있으니 초기에 여러 병원을 가보고 의사의 서비스와 진료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 참고하는 글 :
임신 1개월 증상, 아기가 생겼어요!
입덧의 절정 임신 3개월, 분만 방법 정하기
임산부의 남편이 읽어보면 좋을 임신 중 남편의 역할
임신 중 조심해야 할 것들은?
- Advertisement -

본 사이트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마케팅과 광고 수익으로 서버 비용을 충당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인기있는 글

최근에 작성된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