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시대를 벗어나기 위해 정부에서 각가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지자체별로도 지원하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서울시에서 지급하는 출생축하용품인 아이서울유 지원사업과 부산의 마미콜입니다.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만 혜택이 있으므로 서울에 거주하지 않으시다면 신청할 수 없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서울시 출산선물 이란?
서울시에서 아이서울유라는 이름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으로 포인트를 10만 점 적립해 주어 그 안에서 원하는 용품을 구입하게 할 수 있는 지원사업입니다.
위 사업은 2017년도 함께 서울 정책박람회에서 한 시민의 아이디어로 안건에 올랐고 그 후 투표 결과 시민들의 찬성률이 80% 이상이 되어 정책으로 채택되어 이루어지고 있는 지원사업으로 시민이 직접 만들고 시행하여 의미 있는 사업입니다.
정해진 출산용품이 아니라 10만 점 내에서 자유롭게 고를 수 있어 미리 준비하거나 선물 받은 용품을 제외하고 꼭 필요한 용품으로 선택할 수 있어 보다 용이하고 실용적입니다.
다만 포인트로 지급되기 때문에 공식 사이트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서울시 출산선물 신청 자격
서울시에서 거주하고 태어나는 아이의 부모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재는 출산 전 미리 수령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출산 예정일 50일 전에 임산부가 직접 산모 수첩 등을 가지고 근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출산선물 신청 기간
- 출산 전 50일 ~ 출산 후 3개월
기존에는 출산 후에만 신청할 수 있었다면 2020년 4월부터는 출산 예정일 기준 50일 이전부터 신청 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만약 예정일 50일 전에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는 출산 후 3개월 이내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
아기 출산 후 온라인 출생신고 또는 거주지 주민센터에 출생신고를 하면서 수혜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출산 전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산모가 수첩을 들고 직접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수혜자 신청 후 수혜자 번호를 문자로 수신하게 되면 그 번호로 아래 아이서울유 홈페이지에서 인증하여 가입 후 신청하면 됩니다.
- 행정복지센터 방문 또는 가족관계 시스템을 통해 수혜자 신청
- 문자로 인증번호 수신
- 아이 서울 유 홈페이지 접속 수혜자 인증 페이지에 번호 입력
- 회원가입
- 10만 점 적립 및 용품 선택
- 1주일 이내에 택배 수령
출산선물 종류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출산선물 종류는 현재 약 150종으로 5천 포인트부터 10만 포인트까지 다양합니다.
- 5천 : 아기 내열 그릇, 젖병 세정제, 턱받이 외
- 1만 : 공갈 젖꼭지, 치발기 세트, 상어가족 사운드북, 손톱 관리 세트 외
- 1만5천 : 유피스젖병, 아기 식기 세트, 탕온계 외
- 2만 : 온습도계(2입), 이유식 저울, 방수요, 트롤리, 수면등, 실리콘젖병 외
- 2만5천 : 깜짝볼, 머리쿵 보호대, 헝겊책 외
- 3만 : 소프트 의자, 튤립사운드북, 콧물 흡입기, 깜짝볼 외
- 3만5천 : 모빌, 꼬꼬맘, 상어가족 목욕 놀이 외
- 4만 : 접이식 욕조 세트, 침대 안전가드, 유아 체중계, 애착 인형 외
- 5만 : 발 쿠션 매트, 유모차 커버, 출산 5종 세트, 보틀워머 외
- 6만 : 비접촉 체온계, 아기 부스터, 기저귀 백팩, 아기 슬링 외
- 7만 : 미고 아기띠, 휴대용 유축기, 아기 세제 및 섬유유연제 외
- 8만 : 포그네 스텝원, 미아방지가방 외
- 10만 : 공기청정기, 이유식 세트, 유축기, 휴대용아기침대, 타이니러브, 보행기, 점퍼루 외
아래 링크에서 해당 물품을 잘 보고 실제 구입할 수 있는 금액보다 비싸지 않고 적당한 제품을 골라 선택 해야 합니다. 물품에 따라서는 세트 상품 등의 구성도 있으므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 유의사항
쌍둥이 혜택?
쌍둥이의 경우 아이당 각각 신청서를 작성하고 인증 코드를 두 개 발급받아 10만 점씩 두 번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인증코드가 사이트 아이디이므로 첫 아이 코드로 로그인하여 제품을 구입하고 로그아웃 후 두 번째 아기의 코드로 로그인하면 두 번 신청이 가능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세 쌍둥이는 3개의 인증번호가 발급되며 각각 10만 점씩 적립되므로 총 30만 점의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휴대폰이 없어요.
휴대폰이 없어 인증번호를 수신할 수 없는 경우에는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담당자의 핸드폰을 통해서 인증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안 돼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면 위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필요한 물품을 확인한 후 직접 신청서를 작성하면 아이 서울 유 담당자가 대리 신청하여 배송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교환 및 A/S
지원되는 출산선물은 단순 변심으로 인한 교환이나 환불은 불가하고 제품이 불량이거나 파손된 경우 배송 후 7일 이내에 신청하면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다 제품이 고장났다면 제조사 고객센터로 A/S를 신청하여야 합니다.
고객센터
아이서울유 관련하여 문의는 3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상담
- 대표전화 1644-5399
- 1:1 문의하기
문의량이 많아 전화상담이 어려운 경우 톡 상담 또는 1:1문의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마치며
위 사업은 서울시에서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으므로 타지역 사람들은 신청하기 어렵지만, 지자체에서 이렇게 하나씩 출산 관련해서 비용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이 점점 늘어간다는 것은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출산장려 및 출산과 육아에 대한 비용부담을 나라에서 같이 분담하고 아이를 안심하고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내놓는다면 아기는 존재 자체로도 사랑이기에 자연스럽게 출산율이 올라가리라 생각합니다.
※ 참고하는 글: |
통계로 보는 여자 아기 이름 순위 1-100위 |
통계로 보는 여자 아기 이름 순위 1-100위 |
신생아 젖병 비교 추천, 소재에 따른 세척과 교체시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