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아기가 행복한 육아❤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과 임신 확률

- Advertisement -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배란일입니다. 소위 ‘숙제’라고 불리는 아기를 갖기 위한 노력은 배란일 기준으로 행해지는데 배란일을 제대로 계산하지 못한다면 아기를 만나는 것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임신 시도하기 전

임신은 부부가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안정되어 서로의 합의가 있을 때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의 건강 상태입니다.

특히 남편의 3개월 전부터 술이나 담배 등을 끊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정자가 생성되는 시간은 64일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편은 임신 3개월 전부터 몸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하는 글 : 임신 준비를 위한 첫걸음은 건강검진과 예방접종부터

배란일 확인하는 법

배란일 계산하기

생리가 규칙적이라면 배란일은 보통 생리 예정일에서 14일 전을 계산하면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생리 주기와 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높은 확률과 건강한 아기의 임신을 위해서는 배란일 2일 전, 2일 후와 당일인 3일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9월 30일이 생리 예정일일 경우 9월 16일이 배란일이며 16일의 2일 전인 14일과 16일 당일 그리고 14일에서 2일 후인 18일까지 이렇게 총 3회 임신을 시도합니다.

이렇게 지정된 날짜에 3회 임신을 시도하는 것을 Timed Coitus라고 부르며 임신의 확률을 높이고 건강한 아기를 낳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배란일 전후로 매일 같이 시도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오히려 임신 확률이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위 Timed Cotius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체온 체크하기

또한 기초체온표를 그려 그래프로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서 확인하기에는 필요한 것이 체온계밖에 없어 비교적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체온의 미묘한 변화를 알아야하는 만큼 같은 시간에 정밀한 체온계로 매일매일 측정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기초체온(BBT)으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기초체온(BBT)관련 글 보기

배란점액 확인하기

자궁 경부에서 나오는 배란점액은 배란일을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징표입니다. 배란점액은 정자가 자궁으로 헤엄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 점액의 양상이 어떻느냐에 따라 배란일이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자궁점액은 항상 조금씩 나오고 있지만 배란일 직전후에는 양이 많아지며 점도가 계란 흰자와 같다고 합니다.

> 이게 냉이 아니었다고? 배란 점액 이야기

질 초음파를 이용한 배란일 확인

가장 정확한 방법 중의 하나는 질 초음파를 이용한 배란일 확인입니다. 보통 생리 시작하고 나서 10일 정도 지나면 할 수 있고 난포와 자궁내막의 두께 등을 확인한 후 몇 차례 더 시도하여 정확한 날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자궁 내막이 7~8mm 정도 되었을 때
  • 난포의 크기가 17~18mm 되면 1~2일 후

하지만 질 초음파를 이용하여 정확한 배란일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1~2일 간격으로 자주 가 야합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받은 배란일에 임신을 시도하면 대부분의 정자와 난자는 반드시 만나게 됩니다.

생리주기와 배란일의 관계

대체로 산부인과 의사들이 배란일을 계산할 때 생리주기보다는 생리를 시작하는 날을 기준으로 12일째 되는 날 난포가 있는지 병원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생리주기가 일정한 사람도 실제로 초음파 검사를 해보면 배란일이 들쑥날쑥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매우 불규칙하다면 초음파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 Advertisement -

필자의 경우 중학교 때 생리를 시작한 이후로 생리불순은 단 한 번도 없었으나 첫 아기를 가졌을 때 이상한 일이 있었습니다.

9월 19일 마지막 생리를 하였고 11월이 되어도 생리를 하지 않아서 테스트기를 하였으나 11월 13일이 돼서야 겨우 5주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따지는 계산법이라면 7주 이상은 돼야 하는데 말이지요.

참고로 생리주기가 긴 사람은 배란 이후에 생리가 시작되는 것은 같으나 배란 전의 기간이 더 긴 것이므로 생리 예정일 전 14일이 배란일인 것은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신생아의 신발

배란일과 임신 시도

배란일에 임신할 확률

부부가 이와 같이 배란일에 임신을 시도했을 경우 평균적으로 임신 확률은 30%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확률은 부부의 나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성의 나이뿐만 아니라 남성에 나이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로 35세 미만의 여성과 40세 미만의 남성이 그보다 나이가 많은 부부보다 아기를 가질 확률이 더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자가 여성의 몸 속에서 생존하는 시간은 2~3일이라고 하지만 7~10일까지도 살 수 있다고 보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피임을 목적으로 하는 날짜 피임법은 실패할 확률이 많습니다.

참고로 여성의 몸은 극한 상황에서 배란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정말 안타깝지만 성폭행을 당한 피해자의 임신율이 일반적인 임신 확률보다 두배 높게 나오는 경우라든지 간절히 바라는 남성과의 잠자리에서 높은 임신율을 보인다는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남성 또한 여성이 오르가즘을 느끼거나 정말 임신을 원하는 여성과의 관계에서 많은 양의 정액을 방출하게 된다고 합니다.

배란일에 임신이 되지 않는 이유

배란일에 시도를 하였으나 임신이 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지 않는 경우
  • 수정이 되었으나 나팔관을 통해 다시 자궁으로 나오지 못한 경우
  • 자궁에 나와 내막에 착상하지 못한 경우

위와 같은 이유 외에도 다양한 문제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여성의 자궁이 내막이 두껍다면 얇게 하는 처방을 받아야 할 것이고, 갑상선 수치가 높다면 임신이 어려울 수 있어 낮춰주는 약을 먹어야 하고, 난포가 잘 자라니 않거나 개수가 적다면 조절해 줘야 합니다. 또한 배란이 잘 안된다고 하면 배란을 시켜줄 수 있는 배란 유도제를 맞아야 합니다.

임신은 굉장히 복합적인 상황들이 모두 성공해야 이루어지는 기적과 같은 일로 6개월 이상 지속해서 임신을 시도하였으나 성공하지 못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적의 수정 과정과 난임, 불임의 원인

마치며

실질적으로 임신 시도를 하여 성공하는 것은 남편과 아내의 나이와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기를 기다린다면 위에서 제시한 방법대로 배란일을 체크하여 3일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편한 옷을 입고, 냉난방을 너무 좋아하지 않으며 몸을 담그는 욕조에 락스 청소를 자주 하는 등의 행동을 조심하는 등의 준비를 한다면 예쁜 아기가 반드시 찾아올 것 입니다.

※ 참고하는 글 : 내 몸이 알려주는 임신 초기 증상(극초기 부터 말기까지)

- Advertisement -

본 사이트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마케팅과 광고 수익으로 서버 비용을 충당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인기있는 글

최근에 작성된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