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체온(BBT)으로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0
3026
임신한사람의 체온그래프

우리 몸은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체온의 변화가 생기므로 기초체온(basal body temperature)을 세밀하게 관찰하면 임신 여부를 빨리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기초체온을 이용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과 어떤 체온계를 사용하여야 좋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체온계 고르기

기초체온을 잴 때는 체온계를 두 가지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눈금이 있다면 세밀한 눈금이 있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다면 눈금이 소수점 두 자리까지 표현해 주는 구강용 체온계가 좋습니다. 귀체온계 및 비접촉식 체온계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에는 실제로 부인용 체온계를 따로 판매하는 곳이 많은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제품입니다.

위와 같은 제품은 소수 둘째 자리까지 표현되므로 미세한 체온 변화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방법을 잘 지켜서 사용해야 신빙성이 있습니다.

기초체온 재는 방법

기초체온은 항상 같은 시간에 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온은 사람의 심리, 몸 상태에 따라 바뀌므로 몸과 마음이 가장 안정된 상태에 측정합니다. 보통은 아침에 눈 뜨자마자 이불에서 나오기 전에 재는 것이 좋습니다.

  • 머리맡에 잠들기 전 체온계를 둔다
  • 아침에 눈을 뜨면 자리에서 일어나지 말고 체온계를 든다
  • 혀 밑에 넣고 5분 정도 기다린다
  • 체온을 확인해서 기록한다
  • 체온을 재기 전 3~4시간은 수면을 취한 상태가 좋다

기초체온 그래프(BBT CHART)

체온은 잰 후에 그래프 또는 체크를 하여 그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좋은데 아침 눈뜬 직후에 잰 체온을 기록하여 선으로 연결하면 그래프를 그릴 수 있습니다.

이것을 확인하면 체온의 변화를 통해 배란기, 임신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이 아닌 경우

임신이 아니라면 체온이 낮고 높음이 일정하게 반복되면서 생리를 합니다. 예를 들어 생리주기가 28일이라면 13~14일 정도는 체온이 낮다가 배란일이 되면 갑자기 체온이 확 올라가고 그 후 다시 체온이 내려가면서 생리가 시작됩니다.

기초체온 그래프

위 그래프가 임신이 아닌 경우의 그래프입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생리 시작 후 14일 정도가 되면 황체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배란이 됩니다. 이때 체온이 올라 소폭 올라가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임신이 되지 않았다면 생리 예정일이 다가오면서 체온이 떨어지게 됩니다.

임신인 경우

임신이 아닌 경우에는 계속 체온이 올라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리 예정일이 다가옴에도 나의 체온이 내려가지 않고 계속 높게 유지된다면 임신이 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은 자궁 내벽을 두껍게 하여 착상과 임신을 유지시키는데 이때 우리의 체온 역시 높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임신한사람의 체온그래프

위 그래프는 임신이 된 사람의 그래프입니다. 임신초기의 기초체온은 배란일에 올라간 온도를 거의 유지하면서 떨어지지 않고 고온이 지속됩니다.

사 마다 기초체온의 차이가 있지만 두 그래프 다 36.5~36.9사이를 왔다 갔다 하는 정도의 변화가 크지 않으므로 소수점 2자리까지 표시하는 부인용 체온계를 구입하여 매일 아침 체온을 재지 않는다면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초체온 그래프 샘플

기초체온 그래프 작성과 관련하여 간단하게 엑셀로 작업하여 샘플을 pdf로 공유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샘플을 이용하여 작성할때에 1일은 날짜가 아닌 생리시작일을 뜻합니다.

꼭 이 샘플이 아니더라도 생리시작일부터 체온을 재서 기록해 주면 됩니다.기초체온 그리는표 샘플

또는 해외에서 사용하는 Pregnancy Chart를 이용해도 좋으며 어플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마치며

위에서 본 봐와 같이 기초체온으로 배란일과 임신 여부를 다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초체온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세심한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정확하게 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비고란을 만들어 그날의 컨디션을 같이 기록해 준다면 참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는 글 :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과 임신 확률
기적의 수정 과정과 난임, 불임의 원인
내 몸이 알려주는 임신 초기 증상(극초기 부터 말기까지)
임신 준비를 위한 첫걸음은 건강검진과 예방접종부터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